보철치료

Home > 앞선클리닉 > 보철치료

보철치료란

  • 보철치료란 상실된 인체조직을 인공적으로 회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과에서는 상실된 치아조직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가 빠졌을 때 시행하는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이 대표적인 치과보철치료입니다.

보철치료의 종류

1. 골드 크라운
  • 금은 치과재료중에서 가장 정밀한 재료중에 하나입니다.
    금은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도 않는 재료로 물리적인 성질에서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금은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파절에 대한 저항성이 높으며, 치아와 유사한 마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세라믹등의 딱딱한 재료들은 반대편 치아를 닳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현재까지도 금은 치과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재료입니다.
2. 세라믹
  • 치아의 모양이 이상할때나 충치가 심할때 가장 자연스럽게 치아의 외형을 회복하는 방법은 세라믹을 이용한 치아성형술입니다. 세라믹은 경도가 높아서 흠집이 잘 나지 않으며 색조의 안정성 월등히 높습니다.
3. 틀니
  • 전통적인 부분틀니에는 틀니의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금속고리가 있습니다. 금속고리를 많이 만들어 놓을 수록 유지력은 좋아지지만 심미성이 떨어지고 착용시 부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재료의 발달로 금속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부분틀니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틀니용 레진 자체가 탄력을 가지고 있어서 착용시 살짝 늘어나면서 들어가고 착용후에는 치아에 밀착되어 유지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금속이 없기 때문에 무게도 훨씬 가볍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금속이 들어있는 부분틀니에 비해 수명이 짧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렇지만 앞니부위에 금속고리가 나타나는 부분틀니보다는 심미적으로 훨씬 유리하므로 구강검진후 본인의 상황에 적합하다면 금속이 없는 부분틀니를 시도하십시요.
4. 임플란트와 틀니
  • 완전틀니는 적정 저작능력의 20%정도만 발휘되며 고정된 곳이 없어서 덜거덕거리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완전틀니는 사용시작후 오랜시간이 지나면 치조골이 점점더 없어져서 더욱 불편해지게 됩니다.
    이런 완전틀니의 불편함을 대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임플란트입니다.
    틀니를 완전히 대체하려면 하악의 경우 최소한 8개의 임플란트를 시술해야 합니다. 그러나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다던가 경제적인 여건이 안되는 경우는 대안으로 3~4개의 임플란트만 시술후 틀니를 임플란트에 끼웠다 뺐다 하도록 디자인 하는 방법이 추천됩니다.
    틀니가 흔들려서 고생하실때 3개의 임플란트만으로도 월등히 향상된 기능을 경험하시게 됩니다.